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트리머 갈빙리타 형독에 대하여

카테고리 없음

by 정보통. 2020. 6. 23. 00:01

본문

스트리머 갈빙리타 형독에 대하여

 

형독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前 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19]

원래 아프리카TV에서만 방송했었는데 2017년 5월 31일 ~ 6월 1일에는 유튜브에서만 방송을 진행하고 있었다. 그리고 2017년 6월 2일에 아프리카TV, 유튜브 동시 송출을 시작하였다. 일부러 일반 BJ가 돼서 동시 송출이 가능하게 된 것. 2017년 7월 7일에는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 동시 송출을 시작했다. 그리고 2017년 10월 25일에 아프리카TV를 10월 29일에 그만둔다고 선언했고 2018년 1월 24일에 트위치 단독 송출을 하겠다는 말이 담긴 영상을 올렸다. 그리고 트위치의 대표적인 카트라이더 전문 스트리머가 되었다.

아프리카TV에선 프로게이머 BJ였고 애청자 4만 명 정도에 누적 시청자 7백만 명이 넘었다.


주황색 꽁지머리이고 머리에 나뭇잎이 달린 을 연상시키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형독은 주황색 꽁지머리를 한 적이 있다. 형독의 캐릭터는 회색 후드티를 입은 모습으로 그려질 때가 많았다.

팬닉은 'HDº○○○'인데 아프리카TV를 그만둔 이후엔 거의 의미없게 되었다.

형독의 트위치, 아프리카TV 아이디인 alstn9947을 한글로 치면 민수9947이다. 머독의 이전 아프리카TV 아이디는 wlstn9947로 한글로 치면 진수9947. 형독의 네이버 아이디인 qkqh9947 중 qkqh를 한글로 치면 바보가 된다.

유튜브

유튜브를 시작했을 당시엔 유명 카트라이더 유튜버는 김택환을 제외하곤 아무도 없어서 롤모델을 김택환으로 잡고 영상 분위기나 썸네일같은 것을 김택환처럼 했었다고. 당시 유튜브의 카트라이더 카테고리는 사실상 김택환이 지배하고 있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사람이 없었고 카트라이더 유튜브에 시도하는 사람들도 거의 없었다고 한다. 타임어택 영상도 유튜브가 아닌 네이버 카페에 많이 올라오던 시절.

유튜브를 1년 정도 하다가 김재원을 만나 직접 편집을 다 하라는 조언을 받았다고 한다. 당시 형독은 편집은 편집자에게 맡겨야 된다라는 고정 관념에 사로잡혀 있었는데 김재원이 그걸 깨주었다고. 또한 김재원에게 영상을 풀로 올리지 말고 영상 길이를 줄이라고 조언받았는데 조언대로 줄여서 4분짜리 영상을 만들자 사람들이 형독에게 욕을 했다고 한다. 당시 댓글 중 하나가 "양치하고 입 헹굴라고 하면 영상이 끝나잖아". 이후 본인 혼자서 10분 이상인 영상에는 중간 광고가 하나 붙는다는 것(일명 '10분의 과학')을 발견하는 10분 날먹으로 X나 욕먹었다고 말했다 등의 노력을 해서 한 달 수익을 70만원으로 뻥튀기한 이후에 김재원에게 수익이 오른 것을 알려주니 김재원의 표정이 밝아졌다고 한다.

원래 하루에 하나씩 자막이 달린 영상을 내놓는 카트라이더 유튜버는 형독밖에 없었다. 형독은 자막에 대한 영감을 보겸 유튜브에서 얻었다고 한다. 보겸 유튜브같은 편집 방식이 오디오가 안끊기고 귀에 잘 들어온다고.

원래는 김재원의 조언대로 직접 영상 편집을 처음부터 끝까지 했는데 현재는 컷 편집과 썸네일 제작만 처음부터 끝까지 하고 있고 편집자를 2명 구해서 본인의 편집 스타일과 최대한 비슷하게 편집하도록 시키고 있다고 한다. 다만 편집자가 바쁠 때 등의 특별할 때는 예전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본인이 편집한다고 한다.

현재 형독 유튜브 구독자 수를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형독은 실버버튼을 개봉하는 모습을 꽈뚜룹 채널에서 보여줬고 실버버튼을 개봉하기 전에 꽈뚜룹에게 실버버튼을 바꿔치기당하는 몰카를 당했다. 

형독 유튜브에서 형독과 편집자, 시청자가 만들어내는 특유의 드립과 편집이 일품이라는 의견이 많다.

형독 유튜브 영상의 적절한 타이밍에 효과음이나 특수효과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다.

시청자들은 형독 유튜브 영상 인트로 BGM이자 당신은 너무합니다 OST 중 하나인 'Ska Ska'를 흉내낸 말인 '빠밤빠 둥가둥가'를 유하와 함께 쓰기도 했다. '빠밤빠 둥가둥가'라는 말을 형독이 팬이 준 앵무새 장난감(일명 형무새)으로 녹음한 것이 형독 유튜브 영상 인트로 BGM에 합성되어 나오게 되기도 하였다.

형독 유튜브 영상 아웃트로 BGM은 'Gesek - Dziewczyna W Bikini(Pytlaś Bootleg)'이다. 정확히는 해당 곡의 피치를 하나 올린 버전.

형독은 언제부터인가 유튜브 영상 인트로, 아웃트로를 신박하게 바꾸는 것에 맛들렸다. 초반에는 임의로 재미있는 효과를 넣는 정도였는데 점점 형독 팬카페에 올라온 아웃트로 노래를 편곡한 것을 덧입히는 등 발전했다. 심지어 영상 본 내용보다 인트로, 아웃트로가 더 기다려진다는 반응들이 나오기도 했다.

한동안 카트라이더 유튜버 구독자 수 1위를 지키고 있던 문호준의 구독자 수가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며 2019년 10월 24일에 46만 9천명으로 떨어짐에 따라 계속 구독자 수가 상승세였던 형독이 카트라이더 유튜버 구독자 수 1위 타이틀을 탈환하였다. 김택환이 18만이라는 본인(2만)보다 9배나 높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상황에서 본인이 카트라이더 유튜버 중 구독자 1등인 상황으로 대역전에 성공한 것. 2020년 6월에 형독이 다시 문호준에게 밀려서 2위에 자리하게 되었다.

2020년 1월 24일에 카트라이더 유튜버 최초로 구독자 수 50만을 돌파하였다. 구독자 수 30만 때 열렸던 팬미팅 이후에 구독자 수 50만 달성 시 2차 팬미팅을 열겠다는 언급을 자주 했었기 때문에 군입대 전 마지막 팬미팅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단지 자기만 잘 되지 않고 판 전체가 커져야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여 "카트라이더 판 전체를 한 번 제대로 터트려 보자"라는 다짐과 함께 이중대 항제같은 주변 지인들에게 카트라이더 유튜브를 할 것을 권유했다고 한다. 처음 이중대에게 "빨리 유튜브 해야된다"라고 카트라이더 유튜브를 할 것을 권유했을 때 이중대는 "난 유튜브해봤자 인기 없어"라고 하며 회의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선수 약력



위 사진이 바로 선수 시절 사진. 오른쪽이 형독이다. 왼쪽은 이중대.

혼자서 치고 나가는 러너 스타일이 아닌 스위퍼 포지션에 딱 어울리는 선수였기 때문에 개인전 리그에서는 힘을 잘 쓰지 못했다. 그렇다고 해서 기본 주행기가 떨어지는 편은 절대 아니었다. 러너를 직접적으로 보조하기보다는 중간 순위에서 다른 선수들을 전부 헤집는 스타일이었는데 더 정확히 말하면 당시엔 스탑이 사실상 금지였기에 중간 순위에서 다른 선수들의 라인을 전부 망쳐 놓는 스타일이었다. 당시 리그가 4인 팀 리그였다면 형독의 성적이 더 좋았을 것이라는 말도 있다.

은퇴 후에 리그 복귀를 하지 않은 결정적인 이유 중 하나는 아이템전 실력. 개인 방송에서 금계 9으로 상당히 잘하는 모습을 보이긴 했으나 리그에서는 금계 9과 같은 트랩형 카트가 사실상 금지 카트. 물론 스피드전에만 출전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개인 방송이 커지기도 했고 나이도 꽤 있어서 이벤트전에 참가하거나 따로 참관하지 않는다면 형독을 리그장에서 볼 일은 없을 듯하다.

특징 & 방송

욕, 성드립을 많이 했는데 어느 정도 선을 지킨 편이다. 방송 초기에는 욕, 성드립을 거의 하지 않았고 지금과 달리 진지한 방송을 했었다고. 점점 지금의 방송 스타일로 바뀌었다고 한다. 언제부터인가 방송 초기 때만큼은 아니지만 형독이 욕, 성드립을 하는 경우가 다시 줄어들었다.

재미있는 썰을 풀 때 등에 사악하고 얄밉고 스폰지밥같은 웃음소리를 선보여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기도 했다.

콜라를 좋아한다. 펩시보다 코카콜라를 선호한다고. 자기 키보드에 콜라를 쏟은 적도 있었고 시청자에게 콜라를 선물조공받은 적도 있었다. 콜라를 너무 많이 마셔서 내장지방이 많이 쌓이고 콜라병에 걸려 병원까지 가게 되어서 언제부터인가 콜라를 줄이게 되었다. 요즘엔 부스 안이 콜라 페트병 대신 하늘보리 페트병으로 가득하다고 했다.

음악은 클럽 음악을 많이 틀었는데 언제부터인가 형독이 클럽 음악을 트는 빈도가 줄어들었다. 잊을만하면 튼다 형독이 트는 클럽 음악이 인기를 얻어 형독의 네이버 연관 검색어에 '형독 브금'이 뜨기도 했다. 또 네이버에 '형독 노래'를 치면 형독이 튼 클럽 음악의 제목이 나오기도 했다. 형독은 몇년 전엔 클럽 음악들을 브금이벤트라는 것을 하여 당첨이 된 사람에게 주기도 했다. 형독이 트는 클럽 음악들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게 많아 클럽 음악의 제목을 묻는 시청자들이 많았는데 형독은 몇년 전엔 제목을 거의 알려주지 않았고 제목을 아는 시청자들에게 제목을 알려주지 말라고 했다. 요즘엔 형독 혹은 제목을 아는 시청자가 그냥 대놓고 제목을 알려주는데 몰라서 못알려주는 경우도 많다. 형독은 클럽 음악 중 폴로삭소를 아랍(?) 느낌이 나서 석유비트라 하기도 했는데 석유비트는 머독때문에 나온 말이라고 한다. 그래서 몇몇 시청자들은 폴로삭소가 아랍 음악인 줄 안다 가끔 한 곡을 계속 반복해서 트는 경우도 있었고 한반충이 또 오래된 노래들을 트는 경우도 있었다. 쉰곡유출 형독이 Summer Feeling 등의 신나는 음악을 틀 때 채팅창이 ((, ))로 도배되기도 했다. 형독은 How Old You Are Never Forget Your Dream이라는 음악을 방종송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아이돌 마스터 READY!!라는 덕후스러운 노래를 매우 틀어 시청자들에게 욕을 먹기도 했다. 처음에는 같이 욕하다가 후에는 중독돼서 틀어달라고 하는 시청자들도 있었다는 게 함정. 시청자들은 형독이 READY!!를 틀 때 READY!!의 가사인 와타시 넘버원의 초성인 ㅇㅌㅅㄴㅂㅇ을 쓰기도 했다. 와타시 타이완 넘버원을 한 적도 있었다 형독은 READY!!를 우왁굳이 연 배틀그라운드 랜덤 스트리머 대전 때 열창하기도 했다. 때문에 READY!!가 같은 팀원이었던 파쿠와 오고에게 전파되었고 파쿠는 즐겁게 READY!!를 부르며 차로 사람을 치고 다니기도 했다.

신나는 음악을 틀 때 채팅창이 ((, ))로 도배되는 것 말고도 시청자들의 단합이 잘 될 때가 많았다. 언제부터인가 시청자들은 단합해서 형독을 자주 까기 시작했는데 형독이 자주 까인 이유는 가끔가다 나온 형독의 어그로, 자유로운 채팅 분위기라 할 수 있다. 채팅의 자유도가 매우 높아서 시청자와 함께 회장을 포함한 매니저마저 어그로를 끌었다. 매니저는 채금을 안당하는 VIP석이라고 자유로운 채팅의 원동력

후원을 은근 밝혔다. 후원을 받으면 리액션을 하기도 했다. 리액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리액션 참고. 아프리카TV에서는 추천도 은근 밝혔는데 추천한 시청자의 닉네임이 채팅에 뜨는 매크로를 쓰기도 했다. 머독이 형독에게 이 매크로를 받아서 쓰기도 했는데 시청자 닉네임이 쉴 새 없이 뜨는 것을 보고 형독 방송을 봤을 땐 닉네임 뜨는 시간 간격이 길게 정해진 건 줄 알았는데 아니였다고 말했다. 형독 시청자 수 디스

철구의 팬이라고 한다. 가끔 티가 났다 카트라이더 리그를 중계하다가 철구가 방송을 켜서 철구 방송을 보러간다고 하고 방송 종료를 한 적도 있었다. 철구 말고도 다른 아프리카TV의 인터넷 방송인들을 많이 알고 있는 오래된 아프리카TV 시청자라고 한다. '보탁해요', '미띤' 등의 보겸의 유행어를 따라하는 등 보겸의 팬인 것을 드러내기도 했다. 

머독과 마찬가지로 자기가 토익 100점이라고 드립쳤다. 진짜일 수도 그래서 영어 발음을 이상하게 하거나 영어 단어를 잘못치는 경우에 시청자들에게 '사스갓 토익 100점', '역시 토익 100점', '토100' 등의 소리를 듣기도 했다.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할 때 'Chicken'을 'Chikin', 'Chikein'으로 쓰는 경우도 많았다. 'Good Bay'라는 말을 한 적도 있었다.

형독 방송 영상 도네 가격은 머독 방송 영상 도네 가격의 25%라고 한다. 형독은 영상 도네가 끊이질 않아서 본인이 말을 잘 못하겠다는 이유로 언제부터인가 특정한 시간대(주로 방송 시작 이후 30분간)에만 영상 도네를 허용하게 되었다.[30] 형독 방송에는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가 자주 나왔다. 하도 많이 나와서 형독이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를 제한하겠다고 얘기하기도. 언제부터인가 형독 방송에서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 대신 슬램 영상 도네가 많이 나오기 시작했다. 시청자들은 형독 방송에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가 나오면 포하(포청천 하이), 슬램 영상 도네가 나오면 슬하(슬램 하이)를 외쳤다.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 슬램 영상 도네 이외에도 형독 방송에는 아이돌 마스터 노래 영상 도네, 이박사 노래 등의 트로트 영상 도네, 심형래 캐롤 영상 도네, 김흥국 대리운전 광고 영상 도네, 셀럽파이브 노래 영상 도네 등이 자주 나왔다. 형독이 Getting Over It을 할 때 포켓몬스터에서 태초마을을 언급하는 부분이 영상 도네로 자주 나오기도 한 편. 트위치에서 저작권 관련 제재를 강화해 포청천 주제곡 영상 도네 등의 영상 도네를 하지 못하게 된다는 얘기가 나왔다. 유튜브의 저작권 강화로 인해 포청천 주제곡 영상이 삭제되는 일이 있기도 했다.

2018년 12월 30일에 형독이 화장품 얘기를 하다가 '프리파라'라는 단어를 언급해 시청자들이 'ㄴㄷㅆ'을 외쳤다. 이후 형독은 변명을 하다가 '도로시 웨스트'라는 단어까지 언급하고 말았다. 결국 시청자들은 팬카페에 형독이 입고 있는 티셔츠에 도로시 웨스트를 합성한 사진을 올리는 등 형독을 도로시 웨스트 덕후라고 놀리게 되었다.

화가 나서 혹은 아무런 이유없이 샷건을 치는 경우도 많았다. 본인의 샷건이 밋밋하다고 생각해 본인의 샷건 소리를 녹음한 것을 들으며 찰진 샷건에 대해 연구를 하기도 했다고. 샷건때문에 형독의 책상이 갈라지기도 해서 '포레스트 갈라진 책상(포갈책)' 등의 말이 나오기도 하였다. 유전인 건지 머독의 샷건도 형독처럼 찰진데 머독의 샷건은 13톤 트럭도 버티는 타이탄 키보드를 박살내기도 했다.

재채기를 "재채기"라고 말하며 하기도 했다. 때문에 시청자들의 웃음거리가 되기도.

가끔 방송을 계속 한다 해놓고 도망칠 때가 있었다. 랜선뽑기 취미로 방송을 종료하는 사람이다 요즘은 도망치는 일이 거의 없는 편.

트림, 방구를 종종 시전했다. 아프리카TV 방송국 소개에 '시청자들이 싫어하는건 안한다.(방구 트름 제외)'라고 적어놓기도 했다.

아프리카TV 때 채팅에서 금지어가 '♡' 대신 '난멍청해', '민수짱짱'으로 필터링되기도 했다.

방송 제목, 유튜브 영상 제목을 창의적으로 짓는 경우가 많았다. 방송 제목이나 유튜브 영상 제목에 'ㅋ'이 자주 도배되기도.

큐베이스를 이용해 목소리 변조를 한 상태로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재밌다는 반응을 보였다. 머독이 형독에게 목소리 변조하는 법을 전수받아 써먹기도 했다.

흥에 취해 가수 '얀'의 '심', '이승기'의 '되돌리다되돌리타' 등의 노래를 부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가끔 잘부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다. 친한 동생들인 신동이, 이재인의 컴퓨터를 직접 맞춰주었다고 한다. 2019년 7월에 카트라이더 유저 코믿에게 컴퓨터를 가져다주기도 했다. 

형독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형독과 같이 방송하던 사람이 한 말들을 시청자들이 대본이라면서 형독에게 알려주는 경우가 많았다. 뒷담하면 거의 다 걸렸다

형독이 자리를 비운 뒤 시청자들은 채팅창에 "갔냐?"를 도배한 뒤 형독의 뒷담화를 하기도 했다. 뒷담화를 하다가 형독이 올 때쯤 되면 "사격중지", "ㅎㅇ", "묻", "^^7" 등의 채팅으로 뒷담화의 흔적을 지웠다.

날짜에 맞지 않게 뜬금없이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말, 즐거운 한가위 되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래퍼 지코와 닮았다는 소리를 종종 들었다고 했다. 머독도 형독이 래퍼 지코와 닮았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유난히 컴퓨터 스폰서가 자주 바뀌었다.

형독이 윈도우 7에 고전 테마를 씌워 사용해서 몇몇 시청자들이 형독이 윈도우 XP를 쓴다고 착각하기도 했다. 몇몇 방송인들이 윈도우 7에서 고전 테마를 사용하는 이유는 윈도우 7의 에어로때문에 생기는 잔렉, 버벅임 등의 문제때문이다.

어릴적 꿈이 경찰이었다고 방송에서 밝혔다.

잠을 자느라 방송을 늦게 켜거나 안켜는 경우가 많았다. '아 ㅅㅂ 님들 지금 일어남'이라는 제목의 글로 본인 팬카페에 방송이 늦었다는 공지 혹은 방송이 없다는 공지를 남기는 경우가 많았기도 했다.

전자담배를 피운다. 가끔씩 형독의 책상 위에 기기가 올려져있는 모습, 형독이 기기를 손에 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형독은 김택환, 솔라, 이중대와의 합동 방송 도중에 자기가 전자담배를 피운다고 직접적으로 얘기하기도 했다. 형독이 타다오 택시 9 타코미터 요금 맞추기에 실패해서 영암 인제로 여행(?)을 가게 되기도 했는데 해당 여행 경비 중에 담배값이 들어있기도 했다. 

2019년 11월 18일에 형독 방송에서 Twip으로 형독 목소리 TTS 도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019년 11월 20일에는 다른 스트리머 방송에서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형독 목소리 TTS가 Twip에 정식으로 출시된 것은 아니었다.

자기가 31사단 주작부대 출신이라고 농담식으로 얘기하기도 했다. 31사단은 실제로 있다. 주작부대가 아니라 충장부대다

 

게임 & 콘텐츠

카트라이더 방송을 중심으로 H1Z1, 배틀그라운드, 마인크래프트, 겟앰프드, 리그 오브 레전드[32], 오버워치, 공포 게임, Getting Over It, Golfing Over It 등의 각종 게임 방송을 했다. 아프리카TV 때는 카트라이더 이외의 게임 방송을 카트라이더 방송이 끝난 뒤 해상도 설정 등의 이유로 리방을 하고 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포 게임은 후원을 많이 받으면 신나서 했는데 한다고 하고 안할 때도 많았다. 은근히 공포 게임 매니아인 듯하다. 시청자들이 추천하는 공포 게임을 이미 플레이한 경우가 많았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를 자주 하기도 했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방송 도중 '좋아 좋아 좋아'라는 노래를 자주 틀었는데 공포 게임과 어울리지 않는 브금인데도 불구하고 묘하게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와 매치가 되어 시청자들이 ((, ))를 도배하는 등 좋은 반응을 보인 편이다. 2020년 3월경에는 SCP - Containment Breach 방송을 했는데 케테르 등급 지역에 진입한 후 얼마 되지 않아 SCP - Containment Breach 플레이를 중단하며 방송을 종료했고 다음날 SCP - Containment Breach 플레이 포기 선언을 하였다. 이후 트수들이 SCP - Containment Breach에 대해 물어보면 짜증내는 말투로 일관했다. '그것을 건드려서는 안됐다'라는 말을 하기도 하였다.

2017년 11월 14일에 Getting Over It의 엔딩을 게임 시작 후 6일만에 봤다. 엔딩을 보기 전에 뱀을 한 번 탔다. 형독은 Getting Over It의 엔딩을 본 이후 Getting Over It을 또아리 소리가 나올 정도로 자주 플레이하다가 Getting Over It 타임어택 한국 4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형독이 Golfing Over It을 처음으로 클리어한 날은 2018년 4월 5일, 형독의 첫 Golfing Over It 클리어 기록은 1시간 26분 10초이다. 형독은 Golfing Over It을 4월 28일 0시경 5분 10.368초의 기록으로 클리어한 뒤 2, 3, 4스테이지를 발견했고 2스테이지를 33분 58.106초, 3스테이지를 59분 8.219초, 4스테이지를 8분 4.592초의 기록으로 클리어했다. 형독이 2, 3, 4스테이지를 세계 최초로 클리어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형독보다 먼저 클리어한 일본 트위터 이용자가 있다. 최초로 2, 3, 4스테이지 클리어 영상을 업로드한 인물은 형독 맞다. 최초로 개발자에게 2, 3, 4스테이지 클리어를 했다고 알려진 인물도 형독. 

집밥 박선생이라는 제목의 요리 방송, 인맥들과의 합동 방송 등의 캠방을 가끔 했는데 머독처럼 가면을 쓰고 하는 경우도 많았다. 테가 굵은 안경을 쓰는 경우도 많았는데 시력이 나빠서 쓴 게 아니라 쌩얼가리기 용으로 쓴 것. 캠을 켜고 공포 게임 방송을 하기도 했는데 놀랄 때 리액션이 볼만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가끔 야외 방송, 흉가 방송을 하기도 했는데 공포 게임처럼 한다고 하고 안할 때도 많았다. 거의 집에서 하는 캠방 때보다 얼굴을 자주 보여주지 않았다. 자주 갔던 흉가에서 노숙자(?)를 만나기도 했다.

2016년 3월 22일에 머독 김밥 만드는 방송을 도방하다가 처음으로 여캠 탐방 방송을 했다. 그리고 시청자에게 저격당했다 오빠 1cm야?

1분1풍 방송이라는 별풍선 1개를 받을 때마다 방송 시간을 1분씩 연장시키는 방송을 하기도 했다. 1분1풍 방송을 할 때 어떤 사람처럼 잔다고 방송을 끄지는 않았다 트위치에서 1분100원을 하자는 시청자들이 많았는데 형독은 유튜브 편집, 트위치 규정 등의 문제로 안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