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기원은 1899년 11월 14일 모터스포츠 매니아인 아우구스트 호르히가 쾰른에서 설립한 호르히 사(Horch & Cie, Motorwagenwerke AG) 이다. 호르히는 원래 벤츠의 엔지니어였으나 벤츠가 레이싱에 너무 소홀하다는 이유로 회사를 박차고 나왔다.
이후 1909년에 모터스포츠에 너무 열중한다는 이유로 아우구스투스 호르히가 회사에서 쫓겨난 후 다시 호르히 사를 설립하지만(1909년 7월 16일) 상표법 위반으로 고소당해 더이상 호르히라는 상표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에 호르히는 자신의 이름인 'Horch(듣다)'에서 착안해, 라틴어로 듣다라는 의미의 아우디로 회사 이름을 변경하고,(1910년 4월 25일) 이후 고급세단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한다.
1932년에 일어난 경제대공황 때 대부분의 유럽 자동차업체가 큰 어려움을 겪는 반면에 미국의 자동차 업체는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 있었다. 이같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아우디는 그나마 친분이 있던 호르히, 데카베(지분 70%), 반더러와 합병하여 '아우토 우니온'을 출범시킨다. AUDI=아우토 우니온 도이치 잉골슈타트 이때부터 4개의 원이 겹쳐진 오륜기(올림픽기)와 비슷한 현재의 마크를 사용했는데 이는 합병한 4개 회사를 의미한다. 이후 동그라미 4개를 이은 심벌 아래 Auto Union이라는 영문을 병기하여 생산하였다. 때문에 합병 후에도 한동안은 합병 전 회사들의 로고를 동그라미 안에 넣은 형태였었다가 2차대전 직후인 1949년 동그라미 가운데에 대문자로 'AUTO UNION'이 쓰여진 형태로 바뀌기도 했었다. 동그라미 4개만 쓰는 현재의 형태는 밑의 NSU를 합병한 시점부터 쓰기 시작했다.
1930년대는 아우토 우니온 경주차들의 전성기였다. 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토 우니온 레이싱 타이틀은 물론 역사상 최고속과 같은 기록을 놓고 경쟁을 벌였는데, 당시 나치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이루어진 아우토 우니온(아우디의 전신)과 다임러-벤츠와의 레이싱 경쟁은 현재까지도 자동차 역사상 가장 신화적인 장면으로 남아 있다. 이 시대의 레이싱카들은 조금이라도 더 무게를 줄이기 위해 도장을 하지 않은 강판이 그대로 노출되었는데 이 차들이 햇빛을 받으며 고속으로 달리는 모습이 마치 은빛의 화살을 연상케 하여 "실버 애로우의 시대"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저먼 실버라는 표현도 이 때 등장한 것이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으로 많은 공장이 파괴되었고, 전후에도 대부분의 공장들이 동독 영토가 되면서 위기에 봉착한다. 때문에 1949년에 바이에른 주 잉골슈타트로 본사와 생산 시설을 이전했다. 결국 1954년 메르세데스-벤츠가 주식의 88%를 인수하고 이듬해 나머지 주식도 모두 인수하여 메르세데스-벤츠의 자회사가 된다.
그러나 1964년, 아우토 우니온에게서 별 재미를 못 본 메르세데스-벤츠는 아우토 우니온을 폭스바겐에 매각했고, 1969년에는 폭스바겐이 NSU사를 인수하는 동시에 NSU 브랜드를 폐기하고 아우토 우니온과 합병시킴으로서 현재의 아우디가 탄생했다. 이후로 아우디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고급 승용차 브랜드로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런 식으로 그룹 내에서 프리미엄의 주축이 된 사례로는 푸조가 있는 프랑스 PSA 그룹 내의 시트로엥이 있으며, 포지션으로써 근접한 예를 들자면 토요타 내에서의 렉서스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서 인피니티처럼 해당 그룹 내에서 일반적인 브랜드들보다 한단계 더 높은 위치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안습하게도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3사 중 가장 늦게 고급 승용차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1980년대 들어 A8의 전신인 V8을 내놓는 등 브랜드를 고급화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1980년대 말 아우디 80의 미국 내 급발진 사건으로 인해 미국 내 판매와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아 20년 넘게 잔고장, 급발진, 덩치만 큰 폭스바겐이라는 오명을 이겨내지 못하고 판매와 인지도 면에서 열세였다. 그러다가 1990년대 들어 ASF 알루미늄 합금 바디의 A8 출시와 A4, A6개명과 모델 라인업 정비 등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자질을 다시 일궈내기 시작했고 2000년대 들어 A4, A6, A8의 우수한 품질력과 상품성을 인정받아 미국 내 판매 신장과 러시아와 대한민국 등 신흥 시장에서 신선한 이미지의 고급 브랜드로써 명망을 얻어 본격적인 프리미어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특히 1980년대 중반 일찌감치 중국의 개혁개방 때 진출한 중국내 첫 외국기업인 모사인 VW를 등에 업어 중국에서는 관용 고급차로서 자리잡았고 풍부한 중국내수시장을 발판으로 큰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다만 미국 시장에선 앞서 말한 아우디 80의 급발진 이슈 2000년대 초반 4기통 2.0 터보 가솔린 엔진리콜 문제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낙인 찍혀 고급차로서의 존재감은 최근 10년 전후에서야 시장에서 인정받았다고 보는편. 1989년 등장과 함께 LS400과 함께 렉서스 브랜드의 성공적으로 안착한 토요타보다도 최소 10년 이상 늦었고 현재 살아남은 프리미어 브랜드에서도 가장 늦은 편이다.
대한민국에는 효성그룹을 통해 폭스바겐과 함께 처음으로 진출했지만 큰 호응을 얻지 못해 1997년 외환 위기 때 철수했고, 2000년 고진모터스를 통해 다시 진출했다. 2004년에 아우디코리아 법인 설립을 통해 직판 체제를 구축한 후, 본격적인 판매 행보에 나섰다.
본사는 독일 바이에른 주 잉골슈타트.
독일 잉골슈타트, 네카줄름, 헝가리 죄르, 중국 장춘, 벨기에 브뤼셀 등 5개의 공장을 운영 중이다. 앞으로 인도에도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미국 공장 떡밥도 계속 나오고 있다. 즉, 폭스바겐 파사트 미국형을 생산하는 테네시 주 채터누가 현지공장에서 아우디를 생산할 것이라는데 실제로 아우디의 일부 모델은 독일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다.
2009년 창립 100년을 맞이했다.
회사 슬로건은 Vorsprung durch Technik(기술을 통한 진보)
현 회장은 루퍼트 슈타들러. 폭스바겐 회장으로 자리를 옮긴 마틴 빈터콘 전 아우디 회장을 대신해서 2007년부터 재임 중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폭스바겐 그룹의 자회사이다. 흔히 메르세데스-벤츠, BMW와 함께 독일의 3대 프리미엄카 회사로 불린다. 세 브랜드 중 중도적 컨셉을 가졌기 때문에 편안함과 중후함, 그리고 스포티함을 모두 적당하게 원하는 3~40대에 안성맞춤인 브랜드이다. 그래서인지 준대형 세단인 아우디 A6는 적절한 크기 및 성능, 프로모션 할인으로 인한 뛰어난 가성비, 예쁜 디자인 등을 강점으로 대한민국에서 꽤 잘 팔린다.
한편 독일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폭스바겐 택시는 볼 수 있는데, 아우디 택시는 찾아 볼 수 없다. 이유는 아우디 특성상 최고급 사양이 아닌 경우, 뒷좌석 공간이 다른 두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2005년 이후에 택시로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다른 특이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완제품으로 수입하지만 중국만은 특이하게 비교적 하위트림은 현지생산을 하고 상위트림은 파트별로 독일에서 만들어 이를 중국 현지에서 재조립, 완성한다. 또 중국시장 한정으로 아우디 A4와 A6의 롱 휠베이스 버전인 A4L과 A6L이 장춘 공장에서 생산되어 판매되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아우디 A6L은 경쟁자인 BMW 5시리즈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의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 많이 팔린다고 한다.중국어 주의 말 그대로 고급 E세그먼트 세단의 끝판왕(중국쪽의 표현으로는 王者),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은 것이다. 흠좀무
2010년에는 최초로 세계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102만 2400대)했고 독일 프리미엄 3사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당연하지만 상용 부문까지 포함한다면 메르세데스-벤츠가 1위) 디젤게이트가 터진 2017년 현재까지 독일 내에서 승용 부문 판매량은 프리미엄 3사 중 1위이며, 2위인 메르세데스 벤츠보다 더 높거나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북미 지역에서는 21세기 들어 싱글프레임그릴을 패밀리룩으로 선보이며 예전에 비해 존재감이 두드러지고 있는 편이다. 콰트로 브랜드의 전차종 AWD옵션은 기온이 낮고 눈이 많이 내리는 동부지역및 캐나다지역에서 인기가 꾸준하다.
그런데 2015년 9월 말 폭스바겐에서 사상 최악의 디젤게이트가 터지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오히려 디젤게이트의 직접적 당사국인 미국에서의 2016년 판매실적을 보면 2015년 대비 4% 가량 상승했다. 재밌는건 미국 뿐만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등 주요시장에서 역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흠좀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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