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NAVER)는 한국 최대 포털 사이트 겸 모바일 메신저 라인 겸 검색 엔진 등을 보유하고 있다.
포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비롯하여 뉴스, 스포츠, 연예, 쇼핑 등 총 2838개의 다양한 콘텐츠 주제판을 제공하고 있다. 지식백과 서비스를 통해 검색결과에서도 믿을만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한 33개의 어학사전을 제공하여 전문 DB를 구축하고 있다.
2010년대 후반 시점의 네이버는 대한민국 인터넷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포털 사이트이지만, 1997년 네이버 설립 당시에는 인터넷이 많이 발달하지 않아 대중들의 일상 생활과 접점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네이버의 인지도와 이용자 수는 한메일과 다음 카페를 통해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있었던 Daum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낮았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서 인터넷 문화의 급속한 발달과 보급으로 점차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으며,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성장을 한 결과 2010년대 후반에는 국내 방문자 수 최상위권의 포털 사이트가 되었다.
네이버는 1997년 3월에 시작된 삼성SDS의 사내 벤처기업인 '웹글라이더'에서 비롯되었다. 벤처 붐이 일던 당시 이해진을 비롯한 삼성SDS직원들은 사내 공모를 통해 사내벤처로 선발되어 지원을 받아 1998년 1월 첫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은 인터넷 사업이 괜찮은 아이템이지만 자신들이 하기엔 너무 작은 시장이라고 여겼고, 이에 따라 웹글라이더는 1999년 6월 2일에 분사하여 "네이버컴"을 설립하게 된다. 2000년에는 한게임, 원큐, 서치원을 인수하였고, 이에 따라 네이버컴에서 NHN으로 모기업명을 변경하였다.
ADSL을 비롯한 인터넷 보급이 퍼지면서 국민들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가고 온라인 게임과 더불어 인기를 얻은 것이 개인이 운영할 수 있는 홈페이지였다. 이에 네띠앙, 라이코스 코리아 같은 포털 사이트들은 가입을 하면 일정한 용량을 주고 (3MB, 5MB 등 다양했다) 개인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도록 도메인을 제공해주었는데, 네이버의 경우 후발주자인지라 파격적인 10메가에서 15메가의 용량을 제공하고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본 레이아웃의 디자인을 간소화 하여 초등학생이라도 나모웹 에디터의 도움 없이 쉽게 홈페이지를 열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네이버의 인지도는 경쟁 포털 사이트들에 비해 밀렸다.
네이버가 거대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는 2002년 10월 출범한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덕분이었다. 2000년대 초반 당시 검색엔진들의 성능은 좋지 않았고, 무엇보다 한국어 컨텐츠가 매우 빈약해서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에서 건질 수 있는 제대로 된 정보가 없었다. 하지만 당시의 포털업체가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으므로 집단지성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컨텐츠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 것이다.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시작 이후 급격히 이용자가 늘어나기 시작하자 이를 원동력으로 2003년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전지현을 광고 모델로 하여 Daum이 이미 내놓은 서비스와, 내놓지 못한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출시하는 등의 마케팅을 하였다.
네이버는 검색엔진으로써의 역할 수행과 함께 국내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직접 생산하여 제공하거나 큐레이션하여 이용자들을 묶어두어 트래픽을 유발하였다. 동시에 여러 광고 서비스들을 계속 출시해나가면서 수익성도 올라가게 된다. 그 결과 1위 검색엔진에 등극하며 네이버는 대한민국 인터넷계의 새로운 공룡으로 떠오르며 플랫폼 사업자로서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막강한 힘을 쥐게 되었다.
2013년 8월 1일 포털과 게임사업 부문이 각각 네이버㈜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되어 네이버 주식회사에서 운영을 맡아오고 있다.
1998년 1월 : 네이버 정식 서비스 시작 |
2019년 이후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겹쳐서 네이버 이용률이 급감하고 있다. 아직 국내 포털계의 1인자 자리는 유지중이지만 그 위상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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