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스타크래프트 1 프로게이머. 現 아프리카TV 인터넷 방송인 및 사업가. BJ 경력이 10년 이상이며 아프리카TV의 파트너 BJ다. 프로게이머로서 STX SouL 2군 생활을 벗어나지 못하는 등 별다른 발자취를 남기지 못했으나 이후 인터넷 개인 방송에서 두각을 드러내어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유명인이 되었다. 본명은 이예준이며 이는 2010년에 개명한 것이다. 이전 이름은 이철민이다.
인터넷 방송계 최정상급 인기를 가지고 있는 BJ로 아프리카TV가 유명해지도록 큰 기여를 한 인물이다. 대중에게는 급식체와 기행으로 악명이 높다. 실제로 정신병이 아닐까 의심될 정도로 그보다 더 심한 기행을 보여준 BJ는 업계에서 아주 없지는 않았다. 미묘한 차이가 있다면 철구는 범법 행위는 아닌, 하지만 윤리적으론 입방아에 오르내릴만한 행위 정도였다는 것. 그러나 군 입대 이후 복무기간 중에도 필리핀 마닐라에서 도박을 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방송에서 보여주는 모습이 콘셉트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2020년 6월 현재 유튜브 채널 철구형 (CHULTUBE)의 구독자 수는 약 142만 명으로 한국 유튜브 채널 239위에 올라있다. 군입대로 유튜브가 묶여있었기 때문에 성장세가 더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크래프트 배틀넷과 군소 커뮤니티에서 Terror[fOu]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면서 아마추어 고수 중 한 명으로 이름을 날리다가, 2006년 하반기 드래프트에서 STX SouL의 2차 지명으로 입단하여 프로게이머가 되었다. 한 달에 30만 원씩 받으며 안습적인 프로 생활을 이어가다 프로리그에서 팀플로 김민제, 최연식 등과 호흡을 맞추어 몇 번 출전하고 곰TV MSL 서바이버를 뚫었던 것 이외에는 별 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다가 2008년 8월에 임의탈퇴로 공시되면서 사실상 프로게이머를 은퇴했다. 본인의 증언으로는 프로게이머 생활에 염증을 느껴 은퇴했다고 한다.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예선을 뚫었던 곰TV MSL 시즌3 서바이버 예선에서 그 신상문을 2:0으로, MSL 서바이버에서 이병민을 잡으면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공식전 승리 를 거두었고, 신노열을 곰TV 클래식 128강에서 2:0으로 잡는 등 클래스있는 게이머들도 꺾어보았다. 김대엽이 2군에 있던 시절 배틀넷에서 김대엽을 무참히 발라버렸던 리플레이도 현재 남아있다!!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바로 STX SouL 소속 당시의 이철민(철구)이다. 은퇴를 결심했을 때 박재석 코치가 "철민아 은퇴하지 마라, 마지막까지 해보자. 이번에 스타리그 못 뚫으면 나까지 그만둘게."라고 드라마 대사 같은 말을 하며 은퇴를 말렸지만 본인은 스타판에서 더 이상 가망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바로 은퇴를 했다. 은퇴 확정 후 김은동[17] 감독이 펜과 공책 등을 주며 "공부를 열심히 해라."라는 아무런 감정도 느껴지지 않는 멘트를 남긴 채 철구를 보냈고 이후 철구는 스타썰만 풀면 김은동을 세차게 디스한다.
숙소 생활할 당시에도 몰래 개인방송을 했었는데 이때의 생각이 떠올랐는지 은퇴 이후 군입대 등의 20대 초반 남성이 생각할 만한 선택은 하지 않고 본격적으로 인터넷 방송인으로 진로를 정해 지금의 방송역사에 이른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항목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2007년 7월 곰TV MSL 시즌3 서바이버 토너먼트 본선 진출
2011년 4월 온게임넷 신애와 밤샐기세.scx 아마추어 초고수연승전 우승(3:2 권혁진)
2014년 1월 제9차 픽스 소닉 스타리그 32강
2016년 12월 아프리카TV 스타리그 시즌2 24강
스타1 경기 총전적: 44승 41패 (공식전 전적: 4승 6패)
댓글 영역